아이폰 중고 구매 후 통화는 되지만 스피커폰이나 일반 통화 시 상대방이 소리를 전혀 못 듣는 상황이라면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습니다. 단순 설정 문제인지, 아니면 기기 문제인지 확실히 알고 싶으실 텐데요.
이런 경우, 먼저 확인해보셔야 할 건 **기기 내부 마이크 작동 여부**입니다. 아이폰은 통화 상황에 따라 **다른 위치의 마이크를 사용**합니다.
- 귀에 대고 통화할 땐 **상단 마이크**,
- 스피커폰 통화 시엔 **하단 및 후면 마이크**가 사용되기 때문에, 일부 마이크가 고장났을 경우 말씀하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.
우선 아래와 같이 확인해보세요:
1. **보이스메모 앱**을 켜고 짧은 녹음을 해봅니다. (정상 재생되면 하단 마이크는 정상입니다)
2. **카메라 앱** 켜고 전면/후면 영상 촬영 후 소리가 제대로 녹음되는지 확인해보세요.
3. **설정 > 일반 > 재설정 > 모든 설정 재설정** 진행해보세요. (개인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습니다)
그래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**마이크 하드웨어 고장** 가능성이 높아 A/S나 가까운 애플 공인 수리점 방문을 권장드립니다. 중고 기기의 경우 보증이 남아 있다면 **무상 수리**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.
꼭 좋은 방향으로 해결되시길 바랍니다!